기타 등등/각종 정보들

차대번호 의미, 조회

사람에게 주민등록번호가 있는 것처럼 자동차에도 차대번호라는 고유의 식별번호가 있다. 

차량식별번호라고도 하는데 차량의 대쉬패널이나 크로스멤버 등의 위치에 부착되어 있다.

차대번호는 차 주인이 변해도 바뀌지 않고 끝까지 유지된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해 차량도난방지 혹은 결함과 같은 내용들을 추적하기 위해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중고차를 살 때 차량등록원부의 차대번호와 차량 차대번호가 동일한지 확인하려면 반드시 타각된 차대번호를 봐야 한다.

얼마 전 배기가스 조작사건으로 물의를 빚었던 폭스바겐(코리아) 측에서도

"차대번호만 입력하면 배기가스 조작 차량 해당 여부를 폭스바겐 고객들이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마이크로 사이트'를 개발하여 폭스바겐 공식 홈페이지 내에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차대번호 의미

차대번호는 17자리로 구성되어 있고, I,O,Q를 제외한 알파벳과 숫자로 이루어져 있다.



- 차대번호 (구글 이미지, 정확한 출처는 확인이 불가능)

 

예)   K  M  H  V   F  3   1  W  P  V   U  1 2 3 4 5 6


      1  2  3   4  5  6   7   8  9  10  11    12


1. 제조국가 - K - 대한민국(Korea), 1 : 미국(America), J : 일본(Japan), W : 독일(Germany)


2. 제조회사 - M - 현대, N : 기아, L : 대우, P : 쌍용


3. 차종별구분 - H - 승용차, J : 승합차, F : 화물트럭


4. 차종구분 - 차량의 형식기준(F - 그렌져XG, E : EF쏘나타, V : 아반떼)


5. 차체형상 - 1 - 리무진, 2~5 : door수, 6 : 쿠페, 8 : 웨건


6. 세부차종 - 1 -표준,기본차 2 : 고급사양, 3 : 최고급사양


7. 안전장치 - 0 - 시트벨트 미장착, 1 : 시트벨트 장착


8. 배기량 - D - 1796cc, F : 1975,1977cc, H : 1468cc LPG, K :1495cc, 


9. 확인란 - D - 내수용, P : 미국, 캐나다 제외 전지역


10. 제조년도 - 제조년도별 각자부호로 표시


11. 제조공장 - 제조공장의 위치 (U : 울산, C : 전주, A : 아산)


12. 생산번호 - 제조일련번호



참고로 여기서 제일 중요한 부분은 자동차 제작년도를 의미하는 10번째 알파벳이라 할 수 있다.

2001년 부터 2009년 까지는 숫자 1~9를 이용했고, 2010년 부터는 A로 시작한다.



- 자동차 기술연구소 홈페이지 


자동차 차대번호 조회 방법

2007년 이전에 출시된 차량에 대해서는 '자동차 기술연구소'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2007년 이후 출시되는 차량부터는 자동차제작사로부터 정보를 제공받지 못하여, 조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고 한다.


그 외 차대번호를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는 국산차의 경우 제조사 홈페이지(현대자동차는 현대모비스, 기아자동차는 큐멤버스 등), 카히스토리( carhistory.co.kr ) 등이 있다.  

수입차의 경우, 차대번호 조회사이트인 카팩스( www.Carfax.com ) 에서 조회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