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합시다/나를 경영하다

에티켓 :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

에티켓 :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


Raytheon사의 CEO인 빌 스완슨이 자신의 경험과 관찰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세계에서 갖추어야 할 덕목에 대해

'스완슨의 보이지 않는 경영 법칙들(Swanson's Unwritten Rules of Management)'이라는 제목의 소책자를 발행했다.


그는 리더가 되고자 하는 이들이 기억해야 하는 것을 33가지 법칙으로 요약했다.


이 중 32번째인 웨이터의 법칙은 예전에 포스코 '라면상무 사건'으로 주목을 받기도 했다.


32 : A person who is nice to you but rude to the waiter, or to others, is not a nice person. (This rule never fails). 

당신에게 친절하게 대한다 할지라도, 웨이터나 다른 사람들에게 함부로 대하는 사람이라면 그는 절대로 좋은 사람이 아니다.

(이 규칙은 절대로 실패한 적이 없다.)


당시 포스코 왕상무는 대한항공 기내에서 승무원에게 라면 맛이 별로라며 다시 끓이라고 수차례 요구했고,
잡지책으로 스튜어디스의 눈을 두 어번 때리기도 하는 등의 행동을 저질렀었다.

 

1 - Learn to say, "I don't know." If used when appropriate, it will be used often.

"저는 모릅니다." 라고 말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당신이 이 말을 언제 사용해야 할 지 제대로 알게 된다면, 당신은 이 말을 자주 사용하게 될 것이다. 


2 - It is easier to get into something than to get out of it. 

시작하는 것보다, 끝내는 게 더 어렵다.


3 - If you are not criticized, you may not be doing much.

만약 당신이 아무런 비판도 받지 않고 있다면, 당신이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4 - Look for what is missing. Many know how to improve what's there; few can see what isn't there. 

빠뜨린 것이 무엇인지를 고민하라. 

많은 이들이 기존의 것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지만, 근본적으로 빠뜨린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


​5 - Presentation rule: When something appears on a slide presentation, assume the world knows about it and deal with it accordingly. 

프레젠테이션 규칙 :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는 듣는 사람들 중에 반드시 그 일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이 있다고 가정하고, 발표를 해야 한다.


6 - Work for a boss to whom you can tell it like it is. Remember, you can't pick your family, but you can pick your boss. 

언제나 사실 그대로를 이야기할 수 있는 보스와 일해야 한다. 기억하라, 가족은 고를 수 없으나 보스는 고를 수 있다. 


7 - Constantly review developments to make sure that the actual benefits are what they were supposed to be. Avoid Newton's Law. 

일을 진행할 때는 기대한 결과대로 나올 지에 대해 항상 점검하라. 뉴턴의 법칙(관성)을 피해야 한다.


​8 - However menial and trivial your early assignments may appear, give them your best effort. 

처음 맡은 일이 아무리 하찮고 보잘 것 없다 할 지라도 최선을 다해야 한다. 


9 - Persistence or tenacity is the disposition to persevere in spite of difficulties, discouragement or indifference. Don't be known as a good starter but a poor finisher! 

끈기, 지구력과 참을성은 역경과 좌절, 무관심 등을 이겨내는 성품이다. 

절대 일을 쉽게 벌리고, 마무리는 하지 못하는 사람으로 알려지지 말라. 


10 - In doing your project, don't wait for others; go after them and make sure it gets done. 

프로젝트를 할 때는 혼자서 치고 나가선 안 된다.

사람들의 뒤를 따라가면서 일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11 - Confirm the instructions you give others, and their commitments, in writing. Don't assume it will get done. 

일을 지시할 때는 그 일의 내용과 상대방의 피드백을 모두 글로 남겨야 한다. 

절대로 상대가 다 이해했을 거라고 지래짐작하지 마라.


​12 - Don't be timid: Speak up, express yourself and promote your ideas. 

가만히 있으면 안된다. 당신의 생각을 말하고, 아이디어(의견)를 제시하라. 


​13 - Practice shows that those who speak the most knowingly and confidently often end up with the assignment to get the job done. 

보통 가장 의도적이고, 확신에 차서 얘기하는 사람들이 그 일을 맡게 된다. 


​14 - Strive for brevity and clarity in oral and written reports. 

항상 간결, 명료하게 말하고 쓸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15 - Be extremely careful in the accuracy of your statements. 

항상 명확하고 분명하게 의미를 전달할 수 있도록 정확하게 말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라.


​16 - Don't overlook the fact that you are working for a boss. Keep him or her informed. Whatever the boss wants, within the bounds of integrity, takes top priority.

당신은 보스를 위해 일하고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보스가 일의 진행상황을 늘 알고 있도록 해야 한다. 보스가 무엇을 원하든 간에, 그것이 적법하다면 최우선순위로 놓아야 한다. 


​17 - Promises, schedules and estimates are important instruments in a well-run business. You must make promises ?don't lean on the often-used phrase: "I can't estimate it because it depends on many uncertain factors." 

약속과 스케줄과 추정은 사업이 잘 운영되도록 하는 중요한 수단들이다. 

약속을 해야지, “너무 많은 변수들이 있어서 얼마나 걸릴지 말할 수가 없어요”라고 해서는 아니된다. 


​18 - Never direct a complaint to the top; a serious offense is to "cc" a person's boss on a copy of a complaint before the person has a chance to respond to the complaint. 

절대로 불만을 상사에게 바로 전하지 말라.

상대방이 불평에 대해 대응할 시간을 주지 않은 채, 그의 상사를 "CC"로 넣어서 메일을 보내면 심각한 공격이 된다. 


19 - When interacting with people outside the company, remember that you are always representing the company. Be especially careful of your commitments.

외부사람과 만나게 되면, 당신이 조직을 대표하게 된다는 것을 명심하라. 약속을 할 때는 특별히 조심해야 한다.


​20 - Cultivate the habit of boiling matters down to the simplest terms: the proverbial "elevator speech" is the best way. 

상황을 단순하고 명료하게 정리하는 습관을 가져라. 

"엘리베이터 스피치"로도 설명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다. 


21 - Don't get excited in engineering emergencies: Keep your feet on the ground. 

위기상황에 직면하게 되면 흥분하지 마라. 

두 발을 땅에 두어야 한다.


22 - Cultivate the habit of making quick, clean-cut decisions. 

빠르고, 분명하게 의사결정을 내리는 습관을 익혀라. 


23 - When making decisions, the "pros" are much easier to deal with than the "cons." Your boss wants to see both.

결정을 할 때, 단점보다 장점을 말하기는 쉽다. 보스는 장점, 단점을 함께 알고 싶어 한다.  


24 - Don't ever lose your sense of humor. 

언제나 유머감각을 잃지 마라. 


25 - Have fun at what you do. It will be reflected in you work. No one likes a grump except another grump! 

일은 재미있게 해라. 재미있게 일하는 법은 누구나 안다. 투덜거리는 사람을 좋아하는 이는 아무도 없다. 


26 - Treat the name of you company as if it were your own. 

회사 이야기를 할 때는 마치 당신이 그 회사의 주인인 듯이 말해라. 


27 - Beg for the bad news. 

나쁜 소식을 좇아라. (잘못이나 비판에 대한 지적에 마음을 열어라.)


28 - You remember 1/3 of what you read, 1/2 of what people tell you, but 100% of what you feel. 

당신은 읽은 것의 1/3, 들은 것의 1/2을 기억하지만, 느낀 것은 100% 다 기억한다. 

(그렇기에 가능한 한 상대방의 마음을 상하게 해서는 아니된다.)


29 - You can't polish a sneaker. 

당신은 운동화에 광을 낼 수 없다. 


30 - When facing issues or problems that are becoming drawn-out, "short them to the ground." 

이슈나 문제가 둥둥 떠다니기 시작한다면, 일단 땅에 내려 앉혀야 한다. 


31 - When faced with decisions, try to look at them as if you were one level up in the organization. Your perspective will change quickly. 

판단을 내려야할 때가 되면, 당신은 차상급자가 된 것처럼 생각하라. 시야가 금방 달라질 것이다. 

 

32 - A person who is nice to you but rude to the waiter, or to others, is not a nice person. (This rule never fails). 

당신에게 친절하게 대한다 할지라도, 웨이터나 다른 사람들에게 함부로 대하는 사람이라면 그는 절대로 좋은 사람이 아니다.

(이 규칙은 절대로 실패한 적이 없다.)


33 - Never be afraid to try something new. Remember, an amateur built an ark that survived a flood while a large group of professionals built the Titanic!

절대로 새로운 시도(도전)를 두려워 말라.

아마추어는 대홍수를 견뎌내는 방주(노아의 방주)를 만들어냈지만 조선 전문가들은 타이타닉을 만들었다는 점을 기억하라.



-Swanson



Postscript : The qualities of leadership boil down to confidence, dedication, integrity and love.


- Swanson's unwritten rules

스완슨의 보이지 않는 법칙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