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벌어봅시다/투자이야기

워렌버핏이 정의하는 성공

경제전문지 포춘에서 주최한 '여성과 일'이라는 주제의 강연회에서 미국 내브래스카 대학에 다니는 한 여학생이 워렌 버핏에게 물었다. 

 

"지금 당신의 위치에서 과거에 배운 교훈들을 돌아볼 때 성공을 어떻게 정의하겠습니까?"

 

워렌 버핏은 주저하지 않고 답변했다.

"어떤 사람들은 성공이란 원하는 것을 많이 얻는 것, 행복은 많이 얻기를 바랄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하나는 반드시 다른 하나를 포함한다고 느끼곤 하지요. 

 

그런데 내 나이가 되면 말입니다.

당신이 사랑해줬으면 하는 사람이 당신을 사랑해주면 그게 바로 성공입니다.

 

당신은 세상의 모든 부를 다 얻을 수도 있고, 당신 이름을 딴 빌딩들을 가질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당신을 생각해주지 않는다면 그것은 성공이 아닙니다. 

모든 사람들이 다 막대한 부를 누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도 자녀들, 함께 일하는 사람들, 그런 사람들이 당신을 사랑한다면 나이가 든 후 오랫동안 당신은 성공한 겁니다."

 

(진행자 : Thank you. I love that. It's beautiful.)



- 워런 버핏 버크셔 해서웨이 회장 (출처 : CNN)


 

"오마하에 벨라 아이젠버그라는 여성이 있었습니다. 그녀는 폴란드계 유대인으로 제2차 세계대전 때 (아우슈비츠)수용소에 수감된 경험이 있었습니다. 그녀가 세상을 떠나기 몇 년 전, 어느 날 나(버핏)를 보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친구를 사귀는게 매우 더뎌요, 워런."

왜냐하면 사람들을 만날 때마다 속으로 이렇게 질문하거든요. 저 사람들은 나를 숨겨줄까? 하고 말이예요. 당신이 70세나 75세가 됐을 때 주위에 당신을 숨겨줄 만한 사람들이 많다면 성공한 거예요.

하지만 아무도 당신이 어떻게 되든 신경 쓰지 않는다면, 돈이 얼마나 많든 상관없어요. 그러면 당신은 성공하지 못한 거예요.' "

 

관련 영상 : Watch Fortune's Q&A with Warren Buffett (07:06 ~ 9:14)



- 포춘이 주최한 '여성과 일'이라는 주제의 강연회에서 



멋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