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합시다/사회&정치

각 역사단계별 사회계층의 변화

각 역사단계별 사회계층의 변화, 층화(수렵채취사회, 단순원예사회, 집약원예사회, 농경사회)



전근대 사회계층

사회계층은 단일 사회 안에서 개별적으로 서열화된 집단이 두 개 이상 존재하는 것과 관련 있는데, 권력이나 특권, 위세의 차이만큼 불평등하게 구축된다


층화된 사회에서는 개인의 특성과 상관없이 사회계층에 귀속되는 경향이, 층화되지 않은 사회에서는 개인의 노력과 능력에 의해 불평등이 출현하는 경향이 있다.


일반적으로 수렵채취사회는 층화되지 않았다. 대체로 자원의 소유권과 접근권이 공유되었다



- 수렵채취사회(출처 : 우드라우스, 위키미디어 코먼스)


단순원예사회도 층화되지 않아 특권과 부의 불평등은 거의 없었다. 다만 위세의 불평등이나 성별, 연령에 기초한 불평등 관계는 존재하였다


집약원예사회에서는 계층이 출현하여 추장, 하위추장, 평민으로 구성되는 형태를 보였다. 상위계층에 권력과 특권이 생기지만 친족관계의 유대를 통해 연결되어 있기에 극도의 계층화는 억제되어 있다


농경사회는 전형적인 계층형태이다. 지배 계급은 큰 부와 권력을 소유하고, 나머지 많은 사람들이 종속되고 착취당한다. 이런 계급구조는 강하게 세습되었다. 따라서 불리한 지위에 있는 사람들의 개선 가능성은 크게 제한되어 있었다.

,